자료형이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의 유형입니다.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메모리 공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료형을 잘 사용하면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이러한 면이 속도나 안전성을 더 높혀줍니다.
게임에 비유하자면 최적화가 잘 되어 있으면 프레임 방어가 효율적이게 잘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료형에는 크게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이 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정수형(int)
정수형은 크게 부호가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뉩니다.
부호가 있는 정수형은 음수와 양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호가 없는 정수형은 0과 양수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수형 변종(short, long)
int의 값의 범위는 -2.147.483.648~2.147.483.647 까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short는 int보다 낮은 값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32.768~32.767까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long은 int 보다 높은 값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현재 int형과 long형의 표현가능한 값이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수형(float, double)
소수점의 자릿수를 표현하기위해 사용합니다.
float은 6자리정도 출력이 가능하고 그 뒤로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double은 15자리정도 출력이 가능하고 그 뒤로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문자형(char)
문자형char는 제일 작은 1byte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다른 언어와 달리 c언어에서의 문자형은 수의 표현도 가능합니다.
즉, 수와 문자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면서 메모리 공간의 효율성 또한 뛰어납니다.
#자료형의 종류
char : 1byte
short : 2byte
int : 4byte
long : 4byte
float : 4byte
double : 8byte
#sizeof()
sizeof는 자료형의 크기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함수입니다.
파라미터로 받은 크기를 바이트로 계산해 줍니다.
자료형은 다루는 값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필요한 부분에 알맞는 자료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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