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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C

5. 변수, 상수

by JmcH 2020. 2. 27.

코딩을 할때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필수요소적인 변수입니다.

 

변수는 프로그램 내부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를 저장할수 있는 메모리 공간입니다.

사용하는 데이터의 크기나 메모리의 위치도 반복적으로 바뀔수 있기 때문에 변수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제일 기본적으로 배울때에는 int a=1; 이런식으로 배우게 되는데

'int를 사용해 a라는 변수를 만들고 a라는 값은 1이다' 라고 생각 하시면 쉽습니다.

 

변수는 자료형에 따라 쓰는 방법이 다릅니다.

 

#변수의 자료형 종류

int : 정수형

char : 문자형

float : 실수형

double : 부동 소수점형

(더 많은 종류가 있지만 자료형을 따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변수의 이름생성

변수명은 한글과 특수문자는 지정할 수 없으며 영문자, 숫자, _(언더바)로만 사용가능합니다.

변수명은 영문자나 _(언더바)로만 첫글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변수형에 언더바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a,b,c등 의미없는 변수의 이름 사용보다는 number >> num 식의 약자형태로 지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변수를 지정함과 동시에 초기값을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변수값의 초기화 라고합니다.

변수를 한번 선언한 후에는 자료형을 더이상 표기하지않고 이름만 사용합니다.

 

 

상수는 한번 정의하면 프로그램에서 계속 사용하게 될 특정한 수를 말합니다. 

값을 변경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수의 생성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와 _(언더바) 사용을 권장합니다.

변수와의 차이점을 둬 코드내의 가독성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ex) RANDOM_BOX

 

#상수의 종류

#define : 전처리기를 사용해서 컴파일러에 의해 처리되게 합니다.

#define으로 처리할 경우 별도의 자료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 #define RANDOM_BOX

 

const : 변수의 자료형 앞에 const를 붙여 사용합니다. 

const 다음 자료형을 입력해주고 변수명을 입력합니다.

const를 사용하면 편하게 변수를 정의하는 것처럼 정의하면 됩니다.

하지만 _(언더바)를 사용해 변수와의 차이점을 두어 가독성을 높히는 것을 권장합니다.

ex) const int random_box

 

이둘의 차이점은 컴파일의 과정에서 생깁니다. 프로그래밍과정에서는 둘의 차이를 실감하지 못하지만

컴파일이 실행되면 과정에서 알 수 있습니다.

#define문은 컴파일전 전처리 과정에서 상수가 아니라 일반적은 문자로 인식하게 됩니다.

하지만 const는 컴파일중 변경할 수 없는 수로 인식이 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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